종 교

종교, 사찰, 승려, 종교의식에 대해 평민들은 신에게보다는 정부를 더 많이 신봉한다고 나 나름대로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부유층에서도 종교적인 존경심이 덜하다. 그들은 그들의 우상보다 자신의 가치를 더 높게 여긴다. 사람이 죽게되면 그 신분 고하를 막론하고 승려가 와서 기도문을 외우고 죽은 자를 위해 가족이나 친지가 있는 곳에 봉헌물을 가지고 온다. 고위 관직에 있는 사람이 죽으면 30-40마일 떨어져 있는 친척들이 장례식에 참석한다.
국경일에는 농부와 평민들이 신을 섬기러 온다. 그들은 좋은 향기가 나는 막대( 향 )에 불을 붙인 항아리를 들고 우상앞에서 태운다. 그들은 중얼중얼거리고 몇 번 허리를 굽히고 간다. 그리고 착한사람은 후에 그 댓가를 받고 악한 사람은 벌을 받게 될 것이라고 한다. 설교나 훈계는 이들의 종교의식의 하나가 아니다. 그들은 종교사의 문제로 논쟁을 벌이는 일이 없다. 그들은 우리처럼 종교의 다양함에 대해 알지 못한다. 나라 전체에서 같은 식으로 한 신만을 숭배한다.
승려들은 봉납할향을 가지고 와서 하루 두 번 신에게 빈다. 국경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사찰을 찾고 승려들은 북이나 징으로 시끄러운 소리를 내고 피리와 원시적인 현악기로 이상한 음악을 연주한다.

조선에는 많은 수도원과 사찰이 있다. 대부분이 산속 경치좋은 곳에 있다. 사찰에는 보통 600명의 승려들이 있다. 그러나 도시에도 10명에서 최대 30명이 있는 수도원이 있다. 각 사찰에는 나이가 제일 많은 승려가 책임자로 있다. 승려가 계율을 어기면 그는 곤장 20-30대를 때리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심한 잘못을 하면 지방관에게 넘겨진다.
승려의 수는 부족하지 않으나 교리는 많지 않다. 원하면 누구든지 승려가 될 수 있고 원하지 않으면 그만 둘 수 있다. 그래서 조선에서 승려는 그다지 존경받지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사찰을 관리하는 높은 지위에 있는 승려들도 있고 이들은 높이 존경받는다. 사람들은 그들의 지식을 존경한다. 그들은 왕실에 소속되어 있고 국가에서 발행하는 직인을 사용하며 사찰방문시에는 지배권을 가진다. 행차시에는 말을 타고 성대하게 환영받는다.

신윤복: 기생 집단에서 유망한 조선인들. 하멜은 이들을 부끄러움을 모르는 창녀라 불렀다. 그러나 몸을 파는 것은 단지 이들이 즐겨하는 가무와 음악의 한 범주에 속하는 것이었다. 실크에 유화그림(1758?). 조선

모든 승려들은 채식주의자이다; 그들은 계란도 먹지않는다. 이들은 머리와 턱을 매끈하게 깎으며 여자와 대화하는 것도 허용되지 않는다. 이를 어긴 자는 곤장 80대를 맞고 수도원에서 쫓겨난다. 입문시에 오른쪽팔에 소인을 받기 때문에 승려였다는 것을 누구나 알 수 있다. 일반 승려들은 노동, 장사, 보시로 생계를 꾸려야 한다.

모든 사찰에는 읽기, 쓰기, 종교적인 것들을 교육받는 아이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사찰을 떠날 수 있 다. 이들은 자신들을 길러준 승려들을 아버지로 생각한다. 아이들은 승려들 중 한 명이 죽으면 슬퍼한다. 조선에는 다른 승려들도 있는데 이들은 머리를 깎지 않으며 결혼도 할 수 있다.

사찰은 사람들에 의해 모아진 기부금으로 세워진다. 높은 지위를 가진 사람들은 사찰에 돈을 기부한다. 하지만 기부금만으로 살아가기에는 충분하지 못하다. 많은 승려들은 모든 사람들이 같은 언어를 사용했었는데 천국으로 올라가는 탑을 세우려고 할 때 많은 언어가 생겨났다고 믿고 있다.

부유층은 종종 여가를 보내기 위해 사찰을 찾곤 한다. 사찰들은 산과 숲속에 잘 위치해 있다. 이들은 즐기기 위해 종종 창녀를 부르고 독한 술을 많이 마시는데 그래서 많은 사찰들이 사람이 죄를 뉘우치는 곳이라기보다 매음굴이나 싸게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보이기도 한다.
수도에는 두 종류의 수도원이 있는데 하나는 귀족 여성들을 위한것이고 다른 하나는 일반 여성들을 위한것이다. 이들 여자들도 머리를 깎고 남자 승려들과 같은 식으로 종교의식을 행한다. 이들은 일이나 구걸을 하지 않으며 왕으로부터 급여를 받아 살아간다. 4-5년전에 현재의 왕은 이들 두 수도원을 해체하고 수녀들이 결혼도 할 수 있게 했다.

가 옥

가옥에 대해서는 부유층은 호화로운 집을 짓고 살 수 있었으나 평민들은 빈민가에 만족해야 했다. 보통 조선인들은 집을 개조할 수 없어서 기와로 지붕을 얹을 때에도 지방관의 허락이 필요하다. 그래서 대부분의 집들이 나무껍질이나 갈대 짚으로 덮여있다. 집의 영역은 벽이나 울타리로 각각 분리되어 있다. 집은 기둥으로 세워지고 벽의 낮은 곳은 돌로, 높은 곳은 사이에 진흙을 바른 목재로 만들어진다. 그 벽들 안엔 하얀 종이로 싸여져 있 다.
방바닥 아래는 계속 데워져서 빵집의 오븐처럼 항상 따뜻하다. 방바닥은 기름을 먹은 종이로 덮혀져 있다.집들은 단지 1층으로 되어 있고 위엔 모든 잡다한 물건을 저장할 수 있는 다락을 지닌 마루바닥 하나를 가지고 있다. 부유층 사람들은 친구나 친척이 머무를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손님용 방을 본채 앞에 가지고 있다. 이들은 이 별채를 쉬는 데 사용한다. 이 방은 보통, 분수나 연못 그리고 식물과 바위 몇몇 나무들로 가득한 정원이 있는 안뜰을 바라보고 있다.
여자들은 집 뒷쪽에서 생활해서 지나는 행인들의 눈에 띄지않는다. 상인들은 그 옆에다 물건을 저장하고 사무를 보고 대부분 담배나 아락( arak은 인도네시아인들이 마시는 술로 하멜은 소주를 말한 것 같다. )으로 대해주는 안주인과 거래를 하는 창고를 둔다. 이들의 부인도 종종 함께 동행한다. 이들은 가끔 다른 사람들도 방문하지만 항상 서로나 그들의 남편에게 가깝게 지낸다.
보통 그들의 집에 가구는 거의 없다; 가장 기초적인 것만 있을 뿐이다. 모든 도시에는 싸구려 술집과 창녀집이 있어서 남자들은 이들의 춤과 음악, 노래를 보기 위해서 찾아간다.

여름철 날씨가 좋은 날에 조선인들은 산으로 가서 숲속에서 휴식을 즐긴다. 조선인들은 여객들이 머무를 수 있는 여관을 알지 못한다. 피곤에 지친 여객들은 음식과 마실 것이 있는 민가의 앞마당에 앉는다. 부유층을 위한 객실은 여객들도 항상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대로를 끼고 공적인 일로 여행을 하는 사람들이 묵고 그 지방의 비싼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여관같은 곳이 있다.

혼례법

친족끼리는 4대까지는 서로 혼인이 허용되지 않는다. 아이들이 10살에서 12살때 부모에 의해 결혼하기 때문에 약혼같은 것은 없다. 여자는 자신의 부모들이 아들을 가지고 있지 않는 한 시부모의 집에서 살게된다. 신부와 젊은 신랑은 여자가 훌륭한 아내가 되고 남자가 생계를 꾸릴수 있을때까지 신랑의 집에서 살게된다. 그리고 나서 자신들의 살 집으로 이사한다. 혼인하기 전 몇 일간 신부는 자신의 부모집으로 돌아간다. 혼인하는 날 아침 신랑은 친구와 친척들과 함께 신부를 데리러 간다. 모든 일행이 말에 타고 축제의 행렬속에 새 집으로 들어가면 따뜻한 환영을 받게되고 혼인을 축하한다.

남자는 여러 명의 아이를 가지더라도 아내와 이혼할 수 있다. 그리고 다시 결혼할 수 있다. 여자쪽은 판결이 허락하지 않는 한 이런 혜택을 가지지 못한다.
남자는 자신의 능력껏 아내를 맞이할 수 있고 원하면 창녀에게도 간다. 한 여자는 남편의 집에서 집안살림을 한다. 남자의 다른 아내들은 다른 집 어딘가에 떨어져서 산다. 양반들은 주로 2-3명의 여자를 두고 이들 중 한명은 살림을 도맡아 한다. 이들 여자들은 각자가 방을 가지고 있고 집주인인 남자가 원하는 곳을 방문한다.
조선인들은 그들의 아내를 노예처럼 다루며 쓸모없으면 이혼할 수 있다. 남자가 아이를 원하지 않으면 이혼당한 여자는 아이들을 돌봐야 한다. 조선이 인구밀도가 아주 높은 것은 당연하다.

교 육

양반과 부유층은 자신의 자식들이 좋은 교육을 받게 해준다. 이들은 아이들에게 읽기와 쓰기를 가르칠 선생들을 고용한다. 아이들은 엄하게 교육받지 않고 자상한 교육을 받는다. 그들은 족보에서 그들의 선조 중 현자가 많았으며 조선에서 얼마나 명예스러운 지위에 있었는가에 대해 듣는다. 이들 어린아이들이 주요 공부대상인 오래된 책들를 얼마나 열심히 읽는가를 보면 감탄스러울 정도이다.

각 고을에는 나라에 공헌을 한 이들을 기리기 위한 집이 있다. 이들 집에는 고서들이 보관되어 있고 젊은이들은 이 책들을 가지고 공부한다. 이들이 공부를 마치게 되면 지방관은 시험 감독관을 보내 이들이 시험을 보게 하고 왕의 조정에 들어가 행정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기에 적합한 인물을 뽑는다. 정부조직을 위 한 후보자는 검사되기 위해 매년 감독관을 만난다. 시험에 합격한 후보자는 왕에게서 진흥장을 받는다. 이는 대부분이 원하던 것이다. 많은 젊은 양반들은 결국 이 증서를 받기 전에는 대부분이 가난뱅이 신세가 된다. 그들은 한때 넉넉했던 재산을 원하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높은 비용, 기부금, 음식값 등으로 다 소비한다. 많은 부모들도 자식들의 학비를 위해 주머니를 졸라매야 한다. 대부분은 뼈빠지게 공부하나 최고의 지위인 고관의 위치를 차지하지 못한다. 그러나 드물게 시험에 합격한 그들의 자제들은 부모에게 큰 기쁨을 안겨주고 그들이 희생해야 했던 대가를 충분히 보상받게 받는다.
부모는 자식을 매우 사랑하고 자녀들 또한 그렇다. 부모중 한 명이 죄를 짓게 되면 죄를 면할 수 있는 대가로 자식이 비난을 받아야 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노예계급의 부모들과 아이들 사이의 결속력은 떨어진다. 이는 주인이 아이들이 일할 수 있게되면 부모에게서 아이들을 빼앗아가기 때문이다.

장 례

부친이 죽으면 아들은 3년 모친이 죽으면 2년을 애도한다. 이 기간동안 그들은 승려들처럼 같은 음식을 마련하고 어떤 다른 일도 하지 않는다. 공적인 일을 수행하는 사람은 부친이나 모친이 돌아가시면 즉시 사임해야 한다. 애도하는 기간동안 이들은 그들의 아내와 육체적 관계를 해서는 안된다. 이때 얻어진 아이들은 사생아로 간주된다.
애도 기간동안 조선인들은 말다툼이나 싸움, 음주가 허락되지 않는다. 이들은 밑은 옷단이 없는 거친 마로 만든 긴 치마를 입고 그 주위에는 삼으로 된 벨트를 두르는데 그 두께가 배의 밧줄이나 어린의 팔뚝과 같다. 머리주위에는 대나무 모자에 얇은 줄을 두른다. 그리고 두꺼운 막대나 얇은 대나무 줄기를 손에 지닌다. 이로서 어떤 이가 부친이나 모친을 애도하는지 알 수 있는데 즉, 막대는 부친, 대나무 줄기는 모친이 사망했음을 보여준다. 애도자는 거의 씻지 않아서 허수아비처럼 보이기도 한다.
누구가 죽게되면 그의 친구들이나 친척들은 광인처럼 행동하는데 울거나 통곡하고 머리카락을 잡아당기기도 한다. 사장할때는 더욱 조심스럽다. 점쟁이들은 가장 적당한 사장 장소를 결정한다. 사장은 대개 물이 없는 산에서 행해진다. 사체는 이중 관속에 놓여지고 그 두께는 엄지손가락 2-3개 정도이다. 관속에는 새 옷들과 고인이 내세에서 사용하게 될 다른 물건들로 채워진다. 친족이 부유할수록 넣는것도 많다. 사장은 보통 추수가 끝난 봄이나 가을에 하는데 여름철에 죽은 사람은 높은 기둥을 세운 짚으로 만든 작은 집에 임시로 보관된다. 짚꾼은 죽은자를 위한 춤과 노래를 하는 반면 친족들은 통곡한다. 3일째되는 날에는 친구들과 아는 사람들이 제물을 바치기 위해 무덤으로 가서 즐겁게 하루를 보낸다. 무덤에 가면 3, 4에서 6피트 높이의 작은 장식 관목을 심은 작은 흙더미를 볼 수 있다. 지위가 높았던 고인의 무덤은 돌로 덮여지고 조각상이 놓이기도 하는데 비석에는 죽은 이의 이름과 그의 생전의 업적 등이 새겨진다.
8개월 그리고 15일째 되는 날에는 무덤에 난 풀을 자르고 쌀을 바친다. 이것은 연중 가장 큰 명절인 설날은 제외된다. 조선의 달력은 달의 순환에 기초를 두고 있는데 1년 열두달로 3년이 지나면 13개월의 해가 오게 된다. 조선에는 누구에게도 해를 끼치지 않는 여자 점술가나 무당이 있다. 그들은 고인이 편히 잠들 것인지 아닌지 그리고 명당에 묻혔는지를 점치고 그렇지 못하면 관을 다시 파내어 다른 곳에다 매장한다. 그래서 관이 세 번이나 장소를 옮기는 일도 발생한다.
부모들이 죽고나서 장례식이 끝나면 집안의 장자가 집과 부대물을 가지게 되고 나머지 토지나 재산등은 다른 형제들과 나눈다. 딸의 경우는 부모가 다른 형제들이 없어도 아무것도 상속받지 못한다. 부친이 늙게되어 나이 80이 되면 그의 모든 소유물을 아들에게 물려주어야 하는데 이 나이가 되면 재산을 올바로 관리할 수 없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나이 많은 사람은 아들들에게 매우 존경받고 잘 대접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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