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에 대한

지리적 위치 

우리가 코리아라고 부르고, 거주자들이 조선국 이라고 부르는 이 나라는 위도 33-34도에 위치하고 남북으로 약 150마일, 동서로 75마일 정도이다. 조선인 지도 제작자는 이 나라가 비록 바다 깊숙히 뻗어나간 여러 지점들이 있긴 하지만 카드와 같은 직사각형처럼 생겼다고 묘사하고 있다. 

360개의 도시가 있는 8개의 지방으로 나누어져 있다. 게다가 일부는 산악지대에 일부는 해안선을 따라 위치한 대단히 많은 요 새나 성곽도 찾아 볼 수 있다. 누구에게도 위치상으로 알려져 있지 않아 배가 안전하게 지나기 힘 들다. 왜냐면 곳곳에 해안 절벽이 있고 수심이 얕아 배가 지나가기 힘들기 때문이다. 

인구가 밀집되어 있고 남쪽 지방에서 공급되는 곡식과 목화와 쌀이 충분해서 농작물에 자라기 좋은 날씨를 가진 해엔 필요한 양을 충당한다. 남동쪽으로는 일본과 매우 근접해 있다. 조선의 부산과 일본의 동시모노세키 사이의 거리는 26마일에 이른다. (하멜은 하카라고 썼다. '하콴'은 일본 시모노세키의 한국식 발음이다. 

조선과 일본해협 사이에는 조선인들이 Tymatte 라 부르는 쓰시마섬이 위치한다. (일본은 쓰시마라 부르고 조선은 타이마토라 함) . 조선의 말에 따르면 이곳은 원래 조선의 일부였으나, Quelpaert 와 교환의 댓가로 일본에게 빼앗겼다고 한다. 서쪽으로는 중국과 험한 산으로 분리되어 있어 거의 섬과 같다. 

어 장

남동쪽에는 광대한 바다가 있다. 고래잡이는 드문 일이고, 1월초부터 4월까지 청어가 많이 잡힌다. 처음 두달동안 잡히는 청어의 양은 북해에서 잡히는 것과 같다; 그 후로 어획량은 줄어든다. 아마 Waaigat 로의 이동이 있는 것 같다.
 

( 갑판원인 Benedictus Clerq는 그가 네덜란드에서 작살로 잡은 큰 고래의 몸에서 작살뽑는 것을 본 것처럼 조선인들이 잡은 고래의 몸에서 작살을 어떻게 뽑는가 보았다. 그는 12살때 그린랜드까지 포경선을 타고 갔었다. 그래서 작살의 생긴 모양을 정확히 알고 있었다. 이것으로 그는 Nova Zembla와 조선 그리고 일본 사이에 어장이 형성 되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 
Waaigat (= 네덜란드어로는 바람많이 부는 구멍 이란 뜻, 즉, 바람이 자주 부는 곳. 러시아인들이 Vaygach라 부른 이곳은 Novaya Zemlya 가까이 있다.(클릭하면 Nova Zembla를 보다 자세히 볼 수 있음).

기 후

조선에서 중국으로 여행하고자 하는 이는 거의가 배로 가야 하는데, 여름에 육로로 가면 산을 어슬렁거리는 많은 맹수로 인해 위험하며 겨울에는 혹독한 추위때문에 불가능했다.
겨울에는 만의 북쪽이 얼어붙어서 말을타고 중국으로 가기가 쉽다. 또한 북쪽에 종종 폭설이 내린다. 1662년에, 우리는 산속의 한 사원에 있었는데 눈이 많이 쌓여 다른 집으로 갈려면 눈속에 터널을 뚫어야 했다. 눈위를 걷기 위해 조선인들은 발을 작은 널빤지로 묶어서 눈속에 빠지지 않았다. 

농산물 

이곳에는 벼가 자랄수 없어서 사람들은 보리와 기장으로 살아간다. 목화도 재배되지 않아서 남쪽에서 공급받아야 한다. 보통 남자들은 대부분 삼이나 아마포, 동물의 가죽으로 만든 허름한 옷을 입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도 인삼을 재배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인삼의 뿌리는 청나라인에게 공물로 바쳐진다. 더우기 많은 양이 일본과 중국으로 수출된다.

사회 구조

조선이 청나라의 속국으로 생각될 수도 있으나, 현지 지배권에 관한한 왕의 통치권을 존중한다. 왕은 그의 권력을 제한없이 실행한다. 조정 위원회는 단지 자문 기구에 물과하다. 시나, 마을, 섬을 소유한 봉건 지주는 없다. 부유한 사람은 농장이나 소작을 주고 수입을 얻는다. 그들 중 일부는 2000-3000 소작을 가진 이도 있다. 왕에게서 섬이나 땅을 대부받은 사람도 있으나 죽으면 바로 왕에게 반환된다.

진생이란 말은 중국어 Jin Shen에서 온 말로"작은 인간"을 뜻하는데 이것의 뿌리가 마치 사람이 서 있는 모습을 닮았기 때문이다. 가장 좋은 인삼은 만주리안산 일대에서 나오는 것이다. 반 야생인 조선인삼은 질이 약간 떨어지는 것으로 여겨진다. 조선이 공물의 일부를 인삼으로 바치는 것은 이상하게 여겨지는데 아마 황무지인 만주리아에서 자라기 때문인 것 같다. 인삼의 뿌리는 만병 통치약으로 여겨진다. 의학적으로는 아무 효험이 없으나 강장제로 사용가능하다. 

군 사

국가의 방어를 위해 수도에는 기병과 보병 등 수천명의 군사가 있다. 이들은 왕에 의해 유지된다. 이들의 임무는 왕을 호위하고 왕이 밖으로 나갈때 왕을 보호하는 것이다. 각 지방은 두달동안 왕궁을 호위하기 위해서 수도로 7년마다 여유인원을 보내야 하는게 의무로 되어 있다. 두달마다 임무를 교대하고 해마다 다른 지방에서 임무교대를 한다. 각 지방에는 아래에 3-4명의 대장을 거느린 총책임자가 있다. 아래의 각 대장은 도시나 요새 사령관의 일원이다. 각 구는 하사관과, 마을에는 상등병을 두고 열명으로 구성된 한 집단의 우두머리로는 일급 장군이 있다. 모든 지휘관과 임명되지 않은 지휘관은 자신의 명령하에 움직이는 사람들의 이름기록을 보관해야 했다. 이 기록서는 일년에 한 번 그들의 상관에게 건네져야 한다. 이런 식으로 해서 왕은 자신이 임의로 사용할 수 있는 병력이 얼마나 되는지 항상 파악할 수 있다. 말을 탄 사람은 항상 갑옷과 투구를 쓰고 있다. 그들은 칼과 활과 화살 그리고 날카로운 도리깨를 가지고 다닌다. 보병중에서도 몇몇은 철이나 뼈로 된 갑옷과 투구를 쓴다. 그들은 보병총과 검은 담비가죽옷 그리고 짧은 창으로 무장하고 있다. 사령관은 활과 화살로 무장한다. 각 병사는 화약과 50발씩 쓸 수 있는 탄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우리가 한양에 있을 때는 화약을 충분히 가지고 있지 않았다고 해서 곤장을 10대씩 맞은적이 있다. 각 도시에서는 산속에 있는 요새를 유지할 부근 사찰출신의 승려를 임명한다. 긴급시에 이들 승려들은 군인으로서 칼과 활과 화살로 무장한다. 
 

승려들은 나라의 가장 뛰어난 병사로 여겨진다. 지휘관의 명령을 따르며 등급에 따라 차출되는데 60세가 되면 징집에서 면제된다. 그의 임무는 자식들이 대신한다. 군역에서 면제된 사람들은 천민을 포함해서 인구의 절반 가량된다. 징집이 면제된 아버지나 어머니가 천민출신이면 그 아이도 천민신분이 된다. 남자 천민이 여자 천민사이에 태어난 아이들은 여자 천민을 가지고 있 는 사람의 소유물이 된다. 각 도시는 군비와 부대물로 군함을 유지해야 한다. 이런 군함은 2개의 갑판과 20-40의 노를 가지고 있다. 각 노에는 6명의 노젓는 사람이 있다. 전체 승무원은 300명의 병사와 노젓는 사람으로 구성된다. 군함은 그리스폭약, 군수품을 보유한다.

그리스 폭약은 물이나 산소에 닿을때 발화하는 가연성의 혼합물로 적군의 배에 불을 놓을때 이미 그리스인들이 사용했었다. 

군 함

각 지방마다 해군 대장이 있어서 병사를 훈련시키고 매년 그들을 점검했다. 그는 조사결과를 해군 평가서를 담당하는 해군제독에게 보고한다. 대장이나 장군의 임무 수행에 조그만 실수라도 있으면 죄인 취급되어 쫓겨나거나 사형을 당하게 된다. 그런 일이 1666년 우리 지방관에게 일어났다. 

정치 조직

왕실은 왕을 위한 자문기구를 두고있다. 왕궁에서 매일 회의를 소집한다. 자문내용은 왕에게 구속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왕실의 대신들은 나라의 가장 중요한 인물들이다. 별다른 잘못을 하지않는 한 그들은 80세까지 왕실의 임원으로 남아있게 된다. 이것은 모든 고관들에게 중요한 사항으로 승진이 되지 않는 한 80세까지 자신의 신분을 유지한다.

총독의 임기는 3년으로 1년의 직무기간을 둔다. 그러나 그들 대부분이 부정, 부패, 다른 잘못으로 임기가 끝나기 전에 자격을 상실당한다. 나라 도처에 왕의 첩자가 있어서 잡히게 되면 사형을 당하거나 평생 유배길에 오른다. 

재 정

왕은 농업과 어업의 수익에서 모은 조세에서 수입을 조달한다. 이런 조세는 모든 도시와 마을에 있는 창고에 저장되어 왕에게 바쳐진다. 왕이 은화로 받은것은 10%의 이자로 다시 백성에게 대부해준다. 부유하게 사는 사람들은 앞에서 말했듯이 자신의 수입과 왕실에 있으면서 녹봉 으로 얻은 것이다. 당국은 가옥을 짓는 소유지에 대해 도시와 마을 모두 에게서 세를 거둔다. 세금의 양은 소유지의 크기에 의해 정해진다. 조세에서 얻은 이익은 모든 지역 식량원조에 사용된다. 

군역을 이행하지 못하는 사람은 1년에 3개월간 대체활동을 행해야 한다. 도시나 마을에 있는 기병이나 보병은 아마포 3필을 건네거나 은화에 해당하는 다른 물품으로 복무를 대신해야 한다. 다른 조세나 과세는 존재하지 않는다. 

판결 행정

왕에게 중죄를 범했을 경우에는 매우 엄한 처벌을 받는다. 죄수와 관련된 모든 흔적도 사라지게 된다. 집은 물론 집터까지 없애고 그 곳에 다른 집을 짓는것도 허락되지 않는다. 그가 거느리던 하인들과 모든 재산도 몰수된다. 압수된 물건들은 나라의 선량한 사람이나 공적이 있는 백성들에게 배분된다.
왕이나 그를 대신한 사람이 내린 판결에 대해서 불만을 품는 사람은 엄하게 벌을 받는다. 한 왕의 동생의 아내가 옷을 만드는데 소질이 있어서 왕이 자신을 위해 옷을 만들 것을 요구했다. 사실 그녀는 왕에 대해 깊은 증오심을 품고 있었다. 그래서 옷의 안감에 부정을 타는 풀을 기워 넣었는데 이로 인해 왕은 그 옷을 입었을때 매우 불편해하고 안정을 찾을수 없었다. 왕은 옷을 검사했고 옷의 솔기를 풀어서 악의가 담긴 풀이 발견되었다. 매우 노한 왕은 바닥이 구리로 된 방안에 그녀를 집어넣고 불을 지펴서 천천히 데어 결국 죽었다. 
조정에서 매우 존경받고 그녀를 잘 아는 고문관이 이 문제에 대해 항의했다. 그는 특히 그같은 유망한 위치에 있는 여자를 처벌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했다. 그로 인해 그 고관은 포박되어 곤장 120대를 맞고 단두(斷頭)되었다. 그의 재산과 하인들은 모두 몰수되었다. 이같은 잘못은 앞으로 언급하겠지만 개인적인 잘못으로 여겨진다. 이런 반역죄의 경우 죄인의 가족들은 처벌되지 않는다. 

남편을 죽인 여자는 사람들이 지나가는 길가에 머리만 나오게 한채 묻힌다. 그 여자 옆에는 나무로 만든 톱이 있어서 여자 옆을 지나가는 사람들은 누구든지 양반을 제외하고 죽을때까지 한번씩 톱질을 해야한다. 살인이 일어난 도시는 수년간 지방관이 부임할 권한이 상실된다. 이 기간동안 그 도시는 왕을 대신해서 이웃한 도시의 지방관이나 귀족에 의해 통치된다. 만약 남편이 아내의 직분을 다하지 못했거나 간통 등의 충분한 이유로 아내를 죽인 타당한 이유를 가지고 있으면 풀려나게 된다. 남자가 여자 하인을 살해했을 경우 그 세 배 가치에 해당하는 것을 그 여자 하인의 주인에게 지불해야 한다. 주인을 살해한 하인은 죽을 때까지 고문당하게 된다. 한편, 주인은 사소한 잘못으로도 하인을 죽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살인을 범한 사람도 똑같이 죽게 되지만 그전에 발이 아플 정도로 여러차례 맞게된다. 
살인을 범한 사람에게는 다음과 같은 벌이 내려진다: 식초와 더러운 물로 시체를 씻고 그 물을 범인의 입에 깔때기를 통해 붇고 배가 터질 때까지 막대기로 배를 때린다. 

절도나 강도는 더 심하게 벌받는다. 도둑은 기절할 때까지 발을 두들겨 맞는다. 

혼인한 여자와 간음한 자는 여자와 함께 발개벗겨져서 도시로 끌려다닌다. 이때 얼굴에는 차가운 석회를 바르고 양쪽 귀를 뚫어 화살을 꽂고 판결인이 :"사람들 여기를 보십시요! 이 남녀가 간음죄를 범했습니다!"라고 외치며 두드릴 작은 북을 등에 매달고 있다. 이같이 하고 도시를 돌아다닌 후에 관가 앞마당에서 50-60대의 엉덩이 곤장을 맞는다. 

조세를 제때에 내지 않으면 낼 때까지 한달에 두세번 정강이 곤장을 맞는다. 그전에 그가 죽으면 그의 가족이나 친구들이 그 빚을 갚아야 한다. 

가장 일반적인 죄벌은 정강이나 엉덩이를 맞는것이다. 작은 잘못이라도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수치스럽게 생각되지 않는다. 

보통 지방관은 총독의 승인없이는 사형에 처할수 없다. 

정강이 태형은 다음과 같이 행해진다. :죄수는 양다리를 묶인채로 걸상에 앉힌다. 정강이 부위에는 줄 두 개를 끼우는데 하나는 무릎 밑에 하나는 발 위에 위치한다. 그리고 줄 사이에 한팔 길이에 위가 둥글고 밑이 납작하며 2.5길더(네 덜란드 화폐)의 두께를 가진 떡갈나무나 오리나무로 만든 막대로 태를 맞게 된다. 30대를 맞은후에 3-4시간의 휴식을 가진다. 그리고 죄인의 할당몫을 채울 때까지 계속된다.
발바닥 태형은 다음과 같이 행해진다: 죄인이 바닥에 안고 양발은 엄지 발가락끼리 묶어서 들보에 놓인다. 팔만한 두께의 둥근 막대기로 재판관이 만족할 때까지 맞게 된다. 
엉덩이 태형은 다음과 같이 행해진다: 죄인은 바지를 내리고 얼굴을 바닥을 향하고 눕는다. 몸이 묶인 채 의자에 엎드려 눕기도 한다. 도덕적인 이유로 여자는 바지를 내리지 않고 바지를 적셔서 때릴 때 고통을 더 잘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여기에 사용되는 막대기는 5피트의 길이에 위가 둥글고 밑은 한손 길이에 새끼 손가락 굵기이다. 100대를 맞으면 죄인은 거의 죽게된다. 가지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손가락 굵기의 작은 가지 묶음에 길이는 3피트 정도이다. 죄인은 의자에 서서 정강이를 가지 묶음으로 맞게된다. 어린이용 회초리도 사용된다.
대부분의 죄인들은 고통으로 소리치고 비참한 신음을 내지른다. 그래서 이런 고문이 구경꾼들에도 고문이나 다름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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