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인 기준

도덕적인 기준에 관해서는 조선인들은 나와 다른사람으로 보면 그다지 엄하지 않는데, 그들은 서로를 믿지 못하기 때문에 거짓말하고 남을 속인다. 그들은 남을 속이면 자랑스러워하고 그것을 불명예로 여기지 않는다. 그래야 소나 말을 구입한 사람이 속았다는 것을 알게되고 심지어 4개월이 지난후에도 구입한것을 취소할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물건이나 부동산의 판매는 양도를 하지 않았다면 취소할 수 있다.

반면 조선인들은 매우 속기쉽다. 우리는 그들을 뭐든지 속일수 있었다. 이것은 외국과 그 사람들에 대해 듣기 좋아하는 스님들에게 특히 그렇다. 게다가 우리가 사람들에게서 듣기로 일본이 침략해서 왕이 죽고 많은 도시와 마을이 파괴되었을때 그들이 한 행동에 관해 사람들에게 들은것과는 달리 매우 겁이 많다. 벨테브레에게서 들은 바로는 타르타르 인들이 조선에 쳐들어 왔을때 침략자에 대해 싸우면서 죽은 사람들보다 숲속에서 목을 매달아 죽은 사람이 더 많았다고 한다. 조선인들은 이것을 가치없는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이같은 비상시에 자살을 탈출구로 삼을수 밖에 없었던 이들을 가엽게 생각한다. 
이런일은 네델란드나 영국, 포르투칼인들이 일본으로 가는길에 조선해협에 들어가게 될 때 종종 발생했는데 조선의 돛배를 소유물로 가지기 위해 갔던 사람들은 승선했던 사람들이 공포로 바지에다가 그것을 하는 바람에 빈손으로 돌아올 수 밖에 없었다.
그들은 피같은 것을 볼 수 없었다. 만약, 조선인 한명이 전쟁중에 부상을 당하면 다른 사람들은 얼마나 빨리 전쟁터를 벗어나야 할지 알지 못한다. 조선인들은 또한 질병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데 전염병에 특히 그렇다. 누군가가 병에 심하게 걸리자마자 그들은 그를 집밖으로 내보내서 그가 살던 도시나 마을 바깥쪽에 있는 작은 오두막집에 살게 하고 여기에는 그에게 음식이나 마실물을 가져다 주는 가까운 혈육외에는 아무도 방문하지 않는다. 혈육이 없는 사람은 병에 걸릴경우 매우 위험해지는데 그런 오두막집에 돌보는 사람없이 혼자 남게 된다. 어디에 전염병이 발생하면 병자의 집안으로 들어가는것은 가시 나뭇가지로 차단된다. 지붕위에 가시 나무를 올려놓아서 표시를 한다.

경 제

조선땅에 유일하게 무역항을 가지고 있는 일본인은 부산의 남동쪽에 공장을 소유하고 있다. 쓰시마섬에서 온 일본인이 여기에 머문다. 그들은 후추, 백목재, 명반, 소뿔,사슴가죽, 그리고 중국이 일본에 들여간 물건이나 우리들에 의해 수입한 많은 물건을 수입한다. 더우기 이들은 Peking( 베이징 ) 중국 북부지역과도 교역한다. 왕래는 석달정도 걸리는데 비용이 많이든다. 그래서 대상인들만이 이런 항해를 할 수 있다. 외국과의 교역에서 그들은 주로 교역수단으로 아마포를 사용한다. 대상인들은 무역수단으로 은을 사용하지만 농민이나 평민은 쌀이나 곡물을 이용한다. 
타르타르인이 조선을 점령하기 전에 조선은 그야말로 천국이었다. 사람들은 먹고 마시고 사랑을 하는것 외에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 그들은 타르타르인과 일본에게 많은 공물을 바쳐야하고 흉년이 들면 먹을것이 거의 없었다. 3년마다 공물을 요구해오는 바람에 국가의 경제에 큰 압박을 받는다. 

세계관

조선인들은 세계에는 오로지 12개의 왕국만이 있어서 이들이 모두 중국에 종속되어 공물을 바쳐야 한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이들 나라는 타르타르인들이 정복할 수 없어서 모두 독립되어 있다. 조선인은 타르타르인을 Tieckese ( 중국인 처럼 생겼다해서 )나 오랑케 (Orankaij) 라 부르고 우리 네델란드는 남방국 (Nampankuk) 이라 부르는데 이는 일본인들로부터 포르투칼에게 건네진 것이다. 우리도 포르투칼인들과 같은 눈으로 그들을 보기 때문에 조선인들이 우리에게 같은 이름을 주었다. 그들은 50년전에 일본에게 담배재배법을 가르치러 갔을때 일본인에게서 이미 그 이름을 배웠다. 일본인들은 담배 재배종자를 남방국 (Nampankuk) 에서 가지고 왔다고 주장했다. 조선인들이 담배를 Nampankoy 라 부르는 것도 이 이유에서 이다. 조선에서는 남자든 여자든 담배를 많이 핀다. 그리고 그 시기도 빠르다. 나는 네살박이 아이가 파이프 담배피는것을 많이 보았다. 
조선의 고서에는 전세계에 약 84000개의 나라가 있다고 쓰여 있으나 이들은 이것을 지어낸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이들은 이 숫자가 모든 섬과 벼랑 바위를 포함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이는 태양이 24시간동안 그 모든 나라를 비추는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우리가 그 많은 나라에 대해 언급하면 조선인들은 웃으면서 도시와 마을의 이름이라고 말했다. 사실 그들의 지도는 Siam(= 대만 )이상을 표시하고 있지 않았다. 

야채와 광물 

조선은 필요한 양만큼 보유하고 있다. 쌀과 곡식이 풍부하고 게다가 목화와 삼,아마를 생산한다. 또한 누에도 많으나 조선인들은 질좋은 옷감을 짜는 방직기술을 충분히 알고 있지 못한다. 
또한 은이나 철,납 등은 흙에서 얻고, 야생에선 동물의 털이나 산삼뿌리등을 얻는다. 야생에는 보통사람에게 쓸모없으나 약초가 많다. 이들은 의사에게 병을 보일 많한 여유가 없기 때문에 병에걸리면 점쟁이 등을 찾아가는데 그러면 점쟁이들은 보통 산이나 강가, 바위 위에 제물을 바쳐서 신에게서 도움을 요청하라고 일러준다. 이들은 종종 악귀를 부르기도 하는데 1662년에 왕이 악귀 숭배를 금지하게 해서 최근에는 행해지지 않는다.

도량형

조선에는 도량형에 한가지 통일된 단위체계가 쓰이고 있다. 하지만 상인과 물건을 살려는 사람사이에 부정확한 무게와 수치로 곧잘 시비가 일곤한다. 각 지방에서 엄격한 통제가 행해지고 있으나 도량형을 속이는 일이 비일비재해서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다. 그들은 화폐로 동전밖에 몰라서 이것은 단지 중국국경 근처에서만 법적인 유통 통화로 받아들여 진다. 다른 지방에서는 물건매매에 자그만 은 덩어리가 지불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무게의 종류가 다양하다. 소매상인들은 쌀과 아마포를 지불수단으로 취급한다. 

동물군

조선에는 말과 가축이 많다. 말은 사람이나 짐 운반용으로 사용되고 소는 경작에 쓰인다. 북쪽지방에는 호랑이도 있어서 그 가죽은 중국이나 일본으로 수출한다. 그 외에도 곰,사슴,돼지,개,고양이,뱀,백조,거위, 황새,백로,두루미,독수리,매,까치,까마귀,뻐꾸기,비둘기, 도요새,꿩,종달새,피리새,개똥지빠귀,댕기물떼새,개구리매등 많은 종류의 새가있다. 

언어와 문학

조선의 말은 배우기 매우 어렵다. 다른나라 언어같지 않아서 발음하는 방식이 다르다. 벼슬있는이나 학자들은 매우 천천히 말하고 상인들의 말은 배우 빠르다. 평민은 그 보통수준이다. 글은 세가지 방법으로 쓰는데 첫번째는 인쇄체로 중국어나 일본어같고, 두번째는 우리가 사용하는 서체와 비슷한데 지방관이나 다른 행정관들이 서신을 교환하거나 탄원할때 사용하며 평민은 이글을 읽을 수 없다. 마지막은 여자나 평민이 사용하는 것으로 배우기 쉽고 쓰기도 쉽다. 이들은 작은 펜으로 배우 능숙하게 쓴다. 
조선인들은 인쇄되었거나 직접 손으로 쓴 오래된 고서를 많이 가지고 있다. 세자가 이를 관리할 만큼 이들은 책을 매우 소중히 여긴다. 여러 도시나 요새에는 복사본이나 판본을 가지고 있어서 화재에도 완전히 소실되지 않게 한다. 년감은 중국어로 만들어져서 조선인들 스스로 만들 기술을 알지 못한다. 책의 인쇄는 목판으로 하는데 판의 양면에 목판이 놓인다.

산 술

조선인은 나무막대로 수를 센다. 이들은 부기의 개념이 없어서 물건을 사면 얼마나 지불했는지를 적고 얼마나 팔았는지를 적은다음에 이를 토대로 손익이 얼마나 되는지 안다. 

왕의 등마행차

왕이 말로 행차할때 조정의 모든 사신들이 그를 호위한다. 이들은 앞뒤로 수가 놓인 검은 비단복을 입고 허리엔 큰 띠를 두른다. 행차의 앞렬에는 왕에게서 녹을 받는 기마병들이 가장 화려한 옷을 차려입고 기를 들고 음악을 연주한다. 그들 뒤로는 도시에서 선별된 왕의 호위병이 따른다. 그 중간에 왕은 화려하게 장식된 가마에 앉게 된다. 왕이 지나갈 때는 조용해져서 말이나 병사들의 발자국 소리만 들리게 된다.
왕의 오른쪽에는 고을의 수행원이나 다른 고관이 위치한다. 그는 긴 대나무 줄기로 백성들로 부터 건네받은 탄원을 담을 작은 상자를 가지고 있다. 이들 탄원은 왕이 지나가는 벽에 붙어있기도 한다. 이 모든 탄원을 수행원이 작은 상자에 집어넣는다. 탄원은 주로 정부나 다른 백성들에게서 당하게되는 부정이나 무고한 친구나 친척 등이 많은 경우에 겪게되는 처벌등에 관한 것이다. 왕이 궁궐로 돌아오면 그 수행원은 탄원서가 든 작은 상자를 왕에게 건네주고 왕은 어떤것이 변경할 수 없는 것인지를 판결하는데 이 판결은 즉각적으로 수행된다. 
왕이 지나가는 거리는 양끝이 닫히고 그 누구도 문이나 창을 열거나 벽이나 울타리너머로 구경해서는 않된다. 왕이 지나가는 곳에 있는 고관이나 군대는 등을 왕에게 돌리고 서 있어야 하며 심지어 기침도 해서는 않된다. 그래서 군인은 소리를 내지않기 위해서 말처럼 입에 막대를 물고 있는다.

청사신의 방문

청사신이 방문하면 왕은 모든 대신들과 예의를 차리기 위해서 말을타고 마중을 나간다. 왕은 사신과 함께 하면서 편의를 도모한다. 이때는 음악이 연주되고 광대는 재주를 부린다. 사실 사신이 말을 탈때는 왕보다 더 존중 받게된다.

사신을 동반하는 행렬에는 오래된 예술품이 전시되고 사신이 머무르는 동안 그가 거주하는 곳에서 조정까지의 거리는 군인에의해 폐쇄되는데 서로 두,세길을 떨어져서 한줄로 늘어선다. 또한 두,세명은 왕에게 서지를 가져다 주기만 하는데 왕은 이것으로 사신이 무슨일을 했는가 상세히 알게된다. 게다가 이들은 사신을 기분좋게 하기위해 재량하에 무엇이든 할 수 있어서 사신은 Peking 에 있는 황제에게 조선에 대한 좋은 전갈만을 가져간다.

이전으로

처음으로

 

다음으로